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우리산부인과 소개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입니다.

산과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입니다.

부인과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입니다.

이용안내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입니다.

검진 및 예방접종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입니다.

부인암

건강을 위한 클리닉 시스템
유방암
유방암이란 ?
유방은 여러 종류의 세표들이 모여 있는 장기입니다. 이 세포들 각각에서 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의 종류도 다른 장기의 암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은 유관에서 기원하여 이를 관암종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구 분 증 상
멍울 멍울, 울퉁불퉁, 두꺼움이 유방 및 겨드랑이에서 만져진다.
모양변화 유방 피부가 부어오르고, 붉어지거나 어두워지는 등 색깔의 변화가 있다.
유방의 모양과 크기가 변화하였다.
유방피부가 함몰된다.
유두주위가 붉어지거나 딱지가 생긴다.
유두가 말려들어 간다.
분비물 유두를 짜지 않았는데도 유관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온다.
통증 한 곳에 통증이 생겨서 지속된다.
유방암 검진
유방암 검진의 목적
조기유방암을 발견하여 조기치료로 생존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새로운 유방암 검진 방법 (미국 암학회 권고)
기존의 유방암검진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권고안이 제시되었습니다.
20-39세 여성
  • 전문유방진찰 : 1-3년마다
  • 유방자각 ( breast awareness) : 아래 항목 참고
40세 이상 여성
  • 유방촬영 : 매년
  • 전문유방진찰 : 매년
  • 유방자각 ( breast awareness) : 아래 항목 참고
※ 유방암 발생율을 증가시키는 위험요소가 있는 여성은 검진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고, 더욱 철저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암
난소암?
여성생식과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을 가리킵니다.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성삭기질종양으로 구분됩니다.
난소암의 90% 이상이 난소표면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상피성 난소암입니다.
난소암의 증상
난소암의 특징적인 증상은 없으나 아래와 같은 장관련 질환의 증상이 난소암 1-2기에서 90%, 암 3-4기에서 97%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내과적 치료을 받아도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산부인과를 찾아 꼭 난소암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유합니다.
  • 복부 팽창 또는 복부 크기 증가
  • 복부 통증 또는 골반 통증
  • 식사 곤란 또는 빠른 포만감
  • 요절박 및 빈뇨
난소암 검진
효과적인 조기검진 방법이 현재까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검진에서 정상이었으나 다음 검진에서 난소암이 발견되는 기간이 약 1.4년 정도로 추정되므로 최소 난소암 검진은 1년마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난소암 발생율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있는 여성에서 정기적 암검진은 꼭 필요합니다.
초음파
초음파 소견에서 정상난소를 보이는 경우 정상입니다. 그러나 난소암은 암으로 진행되기 전 암 전단계가 알려져 있지 않아 초음파상에서 난소암의 전단계는 발견할 수 없습니다.
(자궁 경부암은 암검진시 암 전단계를 발견하여 암으로 진행되기 전에 치료합니다.)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이란 ?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생식기암입니다. 자궁경부는 2종류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바깥쪽 편평상피와 안쪽 원추상피로 덮혀 있습니다. 각각 세포에서 암이 발생하여 편평상피세포암 80-90%와 선암(원추상피) 10-20%을 차지합니다.
자궁경부암의 발생기전
여성암 중 유일하게 원인과 발생기전이 밝혀져 있는 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로 밝혀져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
HPV는 현재 120종류 이상이 있고 이중 약 30종류가 여성과 남성의 성기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주로 성관계를 통하여 전파되나 피부접촉을 통하여도 전파됩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32%에서 감염이 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HPV는 성기에 사마귀(콘딜로마)를 일으키는 저위험군 HPV와 암을 일으키는 고위험군 HPV로 분류됩니다. 고위험군 HPV 16번과 18번이 자궁경부암의 70%에서 발견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자궁경부암의 상관관계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면 감염의 70~80%는 1~2년 이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소멸됩니다. 즉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환자의 일부에서만 암으로 진행되는데 어떤 경우에 암으로 진행되는지 현재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과 더불어 다른 요인들이 함께 영향을 미쳐 암으로 진행되리라 추측합니다. 그러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250~300배 암발생률이 증가하므로, 감염이 된 경우에는 감염이 없는 경우보다 암검진을 자주 받아야 되고,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없어졌는지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방법
HPV감염 예방
건전한 성생활 - 첫 경험 나이를 늦추고 성 상대자 수를 최소화하는 등의 안전한 성생활을 합니다.
콘돔 사용 - 성교시마다 콘돔을 사용하면 HPV감염을 70%낮춥니다.
HPV감염 예방
전체 자궁경부암의 70%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암 검진
정기적인 암 검진은 80%의 암 발생률을 낮춥니다.
금연
식이요법
현재까지 증명된 식이요법은 없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진
여성생식기 암검진 중 유일하게 암의 전단계가 알려져 있고, 이것을 정확히 진단하는 방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암이란 ?
자궁의 안쪽면을 감싸고 있는 즉 생리시에 탈락하여 나오는 조직을 자궁내막이라 하며, 이곳에 생기는 암을 자궁내막암이라 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증상
폐경여성 : 질출혈 및 악취 나는 질분비물, 노란빛의 액성 질분비물 폐경 전 여성 : 불규칙 생리를 동반하는 생리과다 특히 무배란 생리가 반복되는 다낭성 난포증후군 및 난임 환자 증상이 없는 경우도 5%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증상
폐경여성에서 질출혈 원인의 80~85%는 양성질환입니다.
구 분 비 율
위축성 내막 60% - 80 %
호르몬 치료 15% - 25%
내막 용종 2% - 12%
내막 증식증 5% - 10%
내막암 10%
비정상 질출혈 예방 및 치료 내원시기
갑상선암
갑상선암이란 ?
갑상선암은 목 정면에 위치한 갑상선에서 발생한 암을 말합니다. 갑상선암의 종류는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형성암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갑상선암은 95%가 유두암입니다. 유두암은 천천히 자라며 예후도 갑상선암 중 가장 좋아 1기와 2기에 발견하여 치료시 5년 생존율은 100%입니다.
갑상선암의 특징 ?
갑상선암의 발생건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 통계에 따르면 여성에서 발생암의 28.7%(26,815명), 유방암은 14.4%(13,399명)으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암에 의한 사망률은 인구 10만명당 0.5명 (유방암 ; 7.6 명)으로 예후가 좋고 생존율도 높은 병입니다.
갑상선암은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5배 (미국은 3배) 많이 발생합니다.

발생연령은 여성에서 40대 31.3%, 50대 25.7%, 30대 20.1% 발생하여 다른 암보다 젊은 나이에 발생합니다. (남성은 60~70대 발생)
식사에 요오드 부족
여포암 발생위험과 연관있음. (우리나라에서 여포암 발생은 1.5%임)
그러나 우리나라는 요오드 부족지역이 아님
방사능 노출
어린시절 목 부위에 방사선 노출.
예) 1986년 러시아 체르노빌 원자로 붕괴 – 정상인보다 몇배 갑상선암 발생
유전
수질암은 유전적 요인이 강함. 그러므로 수질암으로 판명된 경우에 자녀들은 유전적 검사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수질암 발생율은 0.5%입니다.)
갑상선암 예방법
갑상선암을 일으키는 알려진 위험요인이 별로 없어 특별한 예방방법도 없습니다. CT촬영의 방사선양이 적어 갑상선 암을 일으킬 정도는 아니나 어린 시절 방사선노출을 피하기 위하여 CT촬영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의 검진
현재 갑상선암의 검진은 권유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이 있는 사람은 (갑상선암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참조) 정기검진을 권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