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산부인과 커뮤니티 평생을 함께하는,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입니다.

메인 > 커뮤니티 > 119(자주묻는질문)

WOORI

032.818.5121~4

평일 09:00 ~ 18:00
야간진료 18:00 ~ 20:00
토요일 09:00 ~ 16:00
일요일 10:00 ~ 13:00
공휴일 09:00 ~ 13:00

119(자주묻는질문)

평생을 함께하는, 산모와 아기를 소중히 생각하는 우리산부인과


  • Q비정상 출혈
    A

     정상적인 생리 기간 외의 출혈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과 관련해서는 유산이나 자궁외 임신 등을 의심할 수 있고, 임신과 관계 없이는 자궁선종, 자궁근종, 자궁내 피임장치, 자궁 감염, 용종, 자궁내막 증식증, 부인과 암, 다낭성 난소증후군 등이나 갑상선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나 체중의변화, 과도한 운동 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산부인과를 방문하면, 문진과 진찰을 통해 원인을 살펴보고 증상에 따라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검사는 임신반응검사, 자궁경부 세포진검사, 자궁이나 난소 이상을 관찰하기 위한 골반초음파 검사, 빈혈 여부 확인을 위한 혈액검사, 자궁내막 증식증 검사를 위한 내막 조직 검사, 호르몬 검사 등입니다. 원인이 확인되면 적합한 치료가 진행됩니다.

     

    더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의 '생리이야기' 중 '비정상 자궁출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 Q배란
    A

    배란

    배란이란 난소에서 성숙된 난자가 난관을 통해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난자가 성숙하면 체내의 여성호르문이 충분한 수준까지 증가하게 되고 뇌하수체 전엽에서 '황체화 호르몬(Luteinizing Hormine, LH)'이 갑자가 폭발적으로 분비됩니다. 이 현상은 생리가 시작되기 12일경에 일어나며 48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이러한 폭발적인 황체화호르몬의 분비는 난자를 성숙하게 하고 난소 내 난포벽을 약하게 만듭니다.

     

    성숙된 난자는 배란 후 2~3분 이내에 난관의 팽대부에 도달합니다. 배란 후 난자는 난소의 표면에 붙어 있다가 난관술(fimbria)이 그 위를 훑고 지나감으로써 난관 내로 이동하게 되며 이후 난관 상피세포에 존재하는 섬모가 일종의 흡착 역할을 합니다. 난자는 약 80시간 동안 난관에 잔류하는데 90% 이상의 시간 동안 팽대부에서 머무릅니다.

     

    인간의 난자와 정자의 수정 가능한 수명은 정확하지 않지만 보통 난자는 12~24시간, 정자는 48~72시간 정도로 추정됩니다. 통상적으로 배란 전 3일 이내에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이 가능하며 배란 전 2일 이내에 임신율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 장애

    다음의 경우에는 배란 장애를 의심하여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 희발월경 : 생리 주기가 39일 이상 90일 미만인 경우

     

    - 무월경 : 생리가 90일 이상 없는 경우

     

    - 빈발월경 : 생리주기가 21일 미만인 경우

     

    - 비정상 질출혈 : 생리과다, 생리주기 불규치, 생리기간 증가(8일 이상)

     

     

     

     

    배란 유무 확인, 배란 시기 예견 방법

     - 초음파 검사 :

    생리주기 11일째부터, 규칙적 검사로 난포의 크기를 측정하여 배란 유무 및 배란 시기를 예견하는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소변 황체화 호르몬(LH) 검사 :

    배란이 있기 48시간 전에 호르몬이 혈중에서 최고치에 도달하고 2시간 후 소변으로 검출됩니다. 그러므로, 소변을 일정 간격으로 검사하면 배란 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난포 크기가 14mm 이상 도달할 때부터 매일 소변 황체화 호르몬 검사를 시행하면 배란시기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 경관 점액검사 :

    경관 점액은 배란 2-3일 전에 양이 최대로 많게 됩니다. 질 입구가 맑고 미끈한 분비물로 적셔질 때 성관계를 시행하면 쉽게 임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가는 분비물이 건조하고 끈적거립니다.)

     

    - 기타 :

    기초체온검사 분비기 중반 황체호르몬 검사 등이 있습니다.

     


  • Q질염(분비물, 냄새, 가려움증)
    A

    질염은 질 분비물, 냄새, 작열감, 소양감, 성교통, 배뇨통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의 감염 또는 염증상태를 말합니다.

    여성의 분비물, 즉 냉은 눈물이나 침과 같이 정상 여성에서 분비되는 타액인데 성관계나 위생관리의 불충분으로 곰팡이균이나 세균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의 표를 참고하면 질염의 증상과 증후를 통해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name01

     

    산부인과를 방문하면 간단한 냉검사로써 어떠한 균에 의한 것인지 진단할 수 있고  모두 일주일 정도의 약물 치료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꽉 끼는 옷 착용 및 합성원단 의복 착용을 피하고 외음부를 너무 습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질염 예방에 좋습니다.

     

    ※주의 사항

    질염 진료를 받을 때는 진료예정일 하루 전부터 질세척과 외음부 샤워는 하지 말고 내원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질세척과 외음부 샤워는 균검사와 진단의 방해 요인입니다.)

     


  • Q생리통
    A

    생리와 연관하여 발생하는 통증을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골반 내 병변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합니다.

     

     

    - 일차성 생리통

       통증을 야기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린딘'이 자궁내막에서 과량으로 분비될 때, 이 물질이 자궁을 불규칙적으로

       수축시켜 강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가벼운 운동과 수면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이차성 생리통

       골반 내에 '자궁내막증', '자궁선종' 등의 병변 또는 '자궁내 피임장치'가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생리가 끝난 뒤에도 생리통이 지속되는 등의 경우에는 병변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통증의 원인을 찾고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상세한 것은 [생리이야기] 메뉴의 [생리통] 항목을 참고 바랍니다.

    바로가기

     


  • Q결혼(임신) 전 검사 항목
    A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의 임신 전 건강상태를 파악하면, 임신으로 인해 치료가 미뤄지거나 악화되는 경우를 막을 수 있고 또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결혼을 앞두거나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분은 다음 항목의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연령별 여성암 검진 (자궁경부암, 난소암, 유방암)

     

    - 일반 혈액 검사

    - 간염 검사(A, B, C형) :

       이미 항체를 가지고 있는 항목은 제외합니다.

     

    - 풍진 항체 검사

    - 질 분비물 균 검사 :

       비임균성은 증상 없이 감염되어 난관염을 일으켜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임신시 조기양수파막 및

       조기진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임신 전 미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 갑상선 기능 검사 :

       갑상선질환은 불임 및 자연유산의 원인이 되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태아의 I.Q.를 낮게 합니다.

     

    - 성병 검사